본문 바로가기

크몽에서 믹싱 의뢰를 할 때 유의사항 및 믹싱 후기

REVIEWS/컴퓨터 & 믹싱 & 장비 2024. 1. 24.

크몽 믹싱 후기

2023년 취미로 노래를 시작했고, 홈레코딩에 믹싱도 조금씩 공부하면서 실력을 늘여가고 있었다. 강좌만 본다고 해서 실력이 느는 것은 아니였다. 내 목소리에 믹싱이 적용되면 어떤 느낌인지 레퍼런스가 없는 상황에서 도통 답이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돈을 받고 믹싱을 하는 사람에게 믹싱을 의뢰하고 그 믹싱 파일을 레퍼런스로 사용하자는 생각에 이르렀고, 크몽에서 믹싱한 후기를 적으려 한다.  

크몽에는 믹싱을 해주는 사람이 많았는데, 셀링포인트가 다양했다. 프로 음반을 믹싱한 경험, 커뮤니티 믹싱 카페를 오랜 시간 운영했던 경험, 음반을 발매한 경험등등 포인트는 다양했다.  상업 음반 경험이 많을 수록 가격은 높아진다. 평균 가격은 3만원 정도..  Inst(반주)에 보컬 믹싱이기 때문에 여러 트랙을 사용하는 경우는 더 높은 가격을 받게 된다.  초보자나 나와 같은 경우는 반주에 보컬 믹싱만을 의뢰하게 된다.  

크몽에 믹싱을 맏긴 결론을 먼저 이야기한다면, 실망이 컷고, 돈을 조금 더 투자하여 상업 음반 경험자에게 의뢰를 했었다 했다는 후회를 했다.  이유는 
1. 아웃풋 믹싱 파일을 확인하지 않고, 오류가 있는 상태로 보냈다. (이 파일이 정상인가  한동안 고민에 빠지게 되었다. 수정사항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아마추어에게 돈을 주고 하는 느낌)
2. 제대로 된 파일을 다시 받고 나서도 수정사항이 너무 많았다. [고객과 같이 대화를 하면서 수정을 한다고 하기에는 클립 (D-click) 입소리 노이즈 조차 잡지 않은 파일이었다. 그래서 구간 별로 초를 적어서 수정사항을 보내야 했다.  
3. 톤도 변화는 없었고, 멜로다인 걸고 보컬라이더 걸고 정도.

아무래도 크몽에서 작업자 선택을 잘못했기 때문인 것 같다. 믹싱 의뢰를 할 때 주의 할 점을 이야기하면
1. 2만원 정도를 더 투자해서 상업 음반 작업자에게 믹싱을 의뢰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자신의 성별과 같은 엔지니어에게 의뢰를 한다. 여성이었고, 오랜 카페 운영 경험이 도움이 될 줄 알았지만, 나에게는 아니였다. 아마추어가 아무추어를 해준 경험은 레퍼런스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3. 입소리 노이지를 찾아내지 못할 정도의 경험이 부족하다면, 스스로 시간을 들여 믹싱을 유튜브나 글로 배워보고 많이 들어본 후에 믹싱을 의뢰해야 수정도 할 수 있다. 자신이 듣지 못한다면 작업자가 대충 작업한 파일을 분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의뢰자가 되어야 할 것이고, 입소리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검색을 통해 알아보고, 들어보길 권한다. 3만원이 누구에게는 작은 돈일 수 있지만, 의뢰자 목소리에 맞춘 플러그인이 아닌, 항상 쓰는 플러그인을 준비해놓고  반주와 보컬에 거는 건 정말 쉬운 일이다. 여러 악기의 소리를 믹싱하는 것도 아닌 단지 반주에 보컬 소리만 입히는 것이라면, 플러그인만 걸고 받기에는 큰 돈이라 생각이 된다. 후회 없는 믹싱 의뢰 하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