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어 SM7B 마이크를 선택한 이유와 고려했던 점

REVIEWS/컴퓨터 & 믹싱 & 장비 2023. 3. 25.

슈어 SM7B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아포지 듀엣3를 선택했고, 이제 같이 사용할 마이크를 정하는 일이 남았었다. 금일 글은 슈어 Sm7b 마이크를 선택한 이유와 마이크 구매 시 고려했던 점을 이야기하려 한다. 다음 포스터에는 SM7B 후기를 남기겠다. 

보컬 녹음에 사용되는 마이크는 크게 두 분류로 나뉘는데, 다이나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다. 장점과 단점을 정리 하면 

다이나믹 마이크는 일반적으로 단일지향성으로 배경소음에 강점이 있다.  Sm7b에 해당하지 않지만 저렴한 가격대를 가지고 있다. 내구성이 높아 고장 걱정이 덜하다. 또 48v 팬텀 파워가 필요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콘텐서 마이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서 수음력이 낮고, 약간 먹먹한 소리가 녹음이 된다는 것일 일반적 의견이었다. 거기다 수음력이 낮은 만큼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마이크 프리앰프로의 성능이 높아야 한다. 인라인 마이크 프리앰프를 주로 같이 사용하는데 보컬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인라인 마이크 프리앰프 글 참고 바람.)

콘덴서 마이크의 장점은 다이나믹 마이크에 비해 민감도가 높아 디테일한 소리를 잘 잡아낸다. 일반적으로 무지향성 또는 양지향성으로 되어 있어 어떤 각도에서도 녹음이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민감도가 높은 만큼 주변 소음에 민감하며, 48v의 전기신호가 항상 필요하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에서 보통 지원한다.) 가격이 다이나믹 마이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싸다. 

이제 다이나믹 마이크인 슈어 SM7B를 선택한 이유를 이야기해 보자. 베란다 쪽에 큰 도로가 있기에 소음이 있기에, 콘덴서 마이크는 구매에서 제외 했다. 하지만 다이나믹 마이크의 해상도가 맘에 걸렸고, 다이나믹 마이크이면서도 수음력이 좋은 마이크를 찾았는데, 그게 SM7B였다. 스튜디오에서도 사용을 하며, 마이클 젝슨을 비롯해 여러 뮤지션들이 사용한 것으로 유명한 제품이다.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닌데, 스튜디오와 다르게 마이크 프리 앰프의 성능이 부족한 일반적인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잘 맞다고는 볼 수 없다. 개인 방송을 위해 이 마이크를 염두해 두고 있다면 장바구니에서 삭제하길 바란다. 인라인 마이크 프리앰프로 부족한 개인을 채운다고 이야기하면, SM7B + 인라인 마이크 프리앰프 가격으로 더 좋은 마이크를 구매할 수 있다. 

다이나믹 마이크이면서도 콘덴서 마이크의 해상도를 가진 마이크의 선택지는 구매 당시에 찾지 못했고, 자연스럽게 슈어의 SM7B를 선택하게 되었고 듀엣3와 같이 물려쓰고 있는 현재 불편함 없이 사용하고 있다. 

가격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좋은 구매인지는 아직 결정을 못내렸다. 나와 비슷한 상황이라면 고려해보시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