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컬러 분별력을 높여보자

Reviews & Design & Swim
About me /Contect/Admin

ABOUT DESIGNER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레이아웃을 어떻게 보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저지만, 컬러만큼 어렵고 심오한 것은 없습니다. 노랑이 따듯함을, 파랑이 찬 느낌을 주는 듯, 열정, 흥분, 차분함, 냉정함, 등등등 많은 것을 레이아웃이 아닌 컬러 하나만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놀랍고 신기한 것들입니다.

오늘 소개 할 사이트는 컬러 분별력을 높이는 프로그램이기 보다는, 테스트 하고 어느 정도의 시각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테스트 하는 것입니다. 컴퓨터의 세팅에 따라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그림이 잘 구분될 수 있도록 명암 과 밝기를 조절해 주시기 바랍니다.

cutnpaste님의 http://cutnpaste.tistory.com/370 글을 보고 이용하여 글을 작성 하게 되었습니다. Cutnpaste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http://www.xrite.com/custom_page.aspx?PageID=77 여기를 클릭하세요

명암조절
테스트에 와 컬러 분별력을 높이는 방법에 모니터를 최적화 해야 합니다. 명암과 밝기를 아래의 그림이 잘 보이도록 조절해 주세요
디자인의 기본은 바로 색채학에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디자인을 배우는 분들은 그라데이션을 얼마나 잘 표현하고 컬러감을 어떻게 잘 구분하는 훈련을 하고 이 훈련이 디자이너로써 평생을 좌우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현재 대학교에서는 1학년 1학기 정도만을 수업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본을 중요시해야 가장 좋은 디자인이 나오는데 말이죠. 그 색채 학의 연장선상으로 보시면 편하겠습니다. 컴퓨터로 그라데이션을 표현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지요?


처음 사이트에 들어가면 왼쪽 화면과 같이 여러 국가들과 언어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이것을 보면 와 엄청난 통역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이것은
단지 수치를 계산하기 위한 사전 조사인 것 같습니다.

저기 아래 대한민국을 클릭해도 한글로 된 사이트를 보실 수 없다는 말이지요.;







 


본격적인 테스트와 훈련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테스트라 보는게 편하지요?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지나면 바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제부터 시작인 것이지요


양쪽에 있는 색상과 비슷한 색상을 마우스로 클릭엔 드래그 해서 옮기 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그라데이션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약간 집중을 해야 하고 피로도가 상승할 수 있으니 큰맘 먹고 하시기 바랍니다.

끌어서 색상 순서를 배열하여 각 행에 색상을 놓으세요, 처음과 마지막 부분의 색상을 고정되어있습니다. 점수를 알고 싶다면 완료를 클릭하세요

완료

이렇게 말이죠.


다 배치를 하셨다면 아래의 Score Test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짜잔 나옵니다.


이렇게 점수가 표시 됩니다. 스코어는 낮을수록 높은 점수라고 하네요. 0이 만점 이고 위로 올라갈수록 많은 점수가 있고 아까 나이를 선택하고 Submit를 클릭 했을 경우 베스트 스코어에 해당하는 나이에 자신이 선택한 영역과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번 씩만 해도 색을 구별하는 능력이 좋아 질것이라 확신합니다. 할수록 시간이 빨리 단축 되고 그만큼 집중을 단기간에 할 수 있고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에 있어 흑백만을 디자인 하지 않을 것이라면 컬러는 정말 엄청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색을 어떻게 보느냐 어떻게 구별 하냐에 따라 실력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하늘을 보고 "파랑색이네" 라고 말하는 것과 "연한하늘색 이네"라는 말을 하는 것과의 차이입니다. 사실 저도 전자에 해당하지만 말입니다. 앞으로 좀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연관있는 콘텐츠